학교교육조직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7:37
본문
Download : 학교교육조직론.hwp
학교교육조직론
학교교육조직론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학교교육조직의 개념과 성격 및 발전과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순서
Download : 학교교육조직론.hwp( 77 )
학교교육조직의 개념과 성격 및 발전과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 조직의 concept(개념)
“두 사람 이상의 활동이나 힘이 의식적으로 조정되는 체제”(Barnard, 1938: 73-82)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역할체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집단”(Udy, 1963: 678)
“특定義(정의) 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 단위”(Etzioni, 1964: 3)
“업무와 기능의 분담을 통하여 그리고 권위와 책임의 위계를 통하여 공동의 명시적 목적이나 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의 활동이 계획적으로 조정되는 것”(Schein, 1980: 15)
- 조직의 속성
첫째,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goal(목표) 를 갖고 있는 집합체이다.
둘째, 조직은 조직goal(목표) 를 당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규정과 규칙이 있다아
셋째, 공동goal(목표) 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주어진 역할 범위에서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한다.학교교육조직론 , 학교교육조직론법학행정레포트 ,






제1절 조직의 concept(개념)
1. 조직의 定義(정의)
2. 조직의 형태
3. 조직의 유형
제2절 학교조직의 성격
1. 관료적 성격
2. 전문적 성격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
4. 조직화된 무government 로서의 학교
5. 이완결합체의 성격
제3절 학교조직의 발전
1. 조직풍토(별첨data(자료) 참조)
2. 조직건강
3. 갈등관리
4. 학습조직
제4절 조직文化
1. 조직文化의 定義(정의)
2. 조직文化의 수준
3. 학교조직文化의 이해
4. 조직文化에 대한 연구
제1절 조직의 concept(개념)
1. 조직의 定義(정의)
- 조직은 행정이 이루어지는 그릇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 까지 조직의 힘을 빌리게 된다된다.
- 계선조직: 조직체계 속에서 하나의 수직적 라인…(省略)
설명
다.
⇒ 조직의 定義(정의): “공동의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
2. 조직의 형태
1) 公式 조직과 비公式 조직
- 公式 조직: 조직의 기구표에 나타나는 조직
- 비公式 조직: 公式 조직 속에서 조직구성원들 간의 태도, 신념 및 행동양식의 일치를 통해 거기에서 새로운 소속감과 정서적 유대 등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집합체(예, 동호회, 향우회, 동문회, 동지회, 상조회, oo연구회, oo모임 등)
순기능: 집단의 단결 강화, 의사소통에 도움, 개인의 정체감과 자존심을 높여줌, 조직의 활력소가 됨
역기능: 公式 조직의 의사소통을 차단 또는 왜곡, 비합리적 의사결정, 편파적인 행정행위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 모든 조직의 기본형태는 계선조직과 참모조직이 혼합해서 조직체계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