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의 재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8:53
본문
Download : 십계명의 재해석.hwp
그러나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토마스 아퀴나스의 잘못된 율법관이 후대 종교 …(drop)
순서
십계명의 재해석






다...
Download : 십계명의 재해석.hwp( 34 )
십계명의 역싸적 해석
이렇게 전통적으로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율법관은 역싸적으로 카톨릭 신학의 창시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로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이런 율법의 분류는 전혀 성경적 근거가 없으며, 구약의 율법이 이 분류에 일관성 있게 적용되지도 않을 뿐더러, 예수님께서도 율법의 전체를 모두 다 이루셨다고 하셨지, 어느 부분만을 이루셨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먼저 그의 `인간관`을 살펴보면 그는 인간이 타락할 때 부분적으로만 타락하여 아직도 선을 행할 수 있으며 자유의지를 가진 이성적인 존재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십자가의 구속만으로는 부족하며 도덕법을 지켜 선행을 쌓는 공덕이 합력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율법관`을 살펴보면, 율법을 도덕법(십계명), 의식법(제사법, 규례), 민법(국가법, 율례)으로 나누어 신약 시대에 의식법과 민법은 예수로 말미암아 폐지되었으나, 도덕법인 십계명은 아직도 구속력이 있기 때문에 신자는 이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십계명의 역사적 해석이렇게 전통적으로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율법관은 역사적으로 카톨릭 신학의 창시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로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따라서 인간 본성 안에 선한 능력이 있으며 이것에 근거한 카톨릭 윤리 신학의 `자연법 사상`이 완성되었습니다... , 십계명의 재해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십계명의 history적 해석
이렇게 전통적으로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율법관은 history적으로 카톨릭 신학의 창시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로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