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9:3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hwp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소아기,1~3 세)
- 신경과 근육의 발달로 유아는 이 시기가 되면 혼자서 걸을 수 있고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있고 배변훈련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아기의 욕구에 민감하게 反應해주고 어머니 자신이 자기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아기를 돌봄으로써 아기에게 신뢰감을 생기게 한다. 아기는 타인이 자기를 받아준다는 믿음과 자기신체의 충동에 차차 익숙해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킨다. 유아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독립적이 되면서 부모와의 관계에서나 유아자신의 욕구간에 충동이 일어날수 있따 유아가 자기주장을 하기 처음 하는데 부모는 배변훈련을 포함한 여러 가지 습관훈련을 하기 처음 하므로 부모와 유아사이에 충돌이 일어난다.
Download :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hwp( 32 )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에릭슨 E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사회과학,에릭슨,E,H,Erikson,심리,사회학적,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理論)
1. 개요 및 기본관점
-내적 본능과 욕구, 외적 문화적 사회적 요구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심리사회적 발달탐구
-개인의 창의성, 순응적인 힘으로 자신의 생활양식을 형성해 낼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인정
-각 인성 特性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따
-성격발달이란 일련의 변환기이며, 이 변환기들은 바람직한 면과 위험한 면의 양분법으로 설명(說明)된다된다.
-출생시부터 미숙하나마 자아가 존재하며, 이 자아가 매 단계의 갈등상황을 중재한다고 봄.
2. 발달단계별 특징
제 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출생에서 약 1세)
- 유아기의 주요과업은 적당한 비율로 신뢰와 불신감을 획득하는 것이다. 부모는 유아가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자율성이 발달하지 못하면 수치와 회의가 발달하는데 기본적 신뢰가 충분히 발달…(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에릭슨[E.H.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
다. 신뢰감이 불신감보다 많아야 위기에 잘 대처할 수 있따 유아는 배가 고프면 어머니가 먹여주고, 또 놀라거나 고통스러울 때 어머니가 자기를 안심시켜 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