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17:3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_2035676.hwp
지식관의변화와지식사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법학행정레포트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레포트/법학행정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에 대한 입니다.
순서
,법학행정,레포트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1.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1) 전통적인 인식론 :
지식은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며 사회적 history(역사) 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 성, 유지, 변형됨. 인간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 상호주관적 측면 무시.
(1)고대 서구의 인식론
① 플라톤의 동굴의 이데아: 동굴바깥에 진리가 절대적인 불변의 상태로 존재하고 있으 며 인간이 진리를 자꾸 바꾸어 나가는 것은 동굴 안에서 밖에 있는 실체의 그림자만 보기 때문임. ( 인간의 인식능력 한계를 주장함. )
②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인간이 스스로 절대적인 진리를 발견해 내도록 교사가 도와주 는 것. ( 지식은 인간의 존재와 무관하게 절대적으로 존재한다고 주장함.)
(2) 근대 서구사회
베이컨의 `우상`,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9C- 공리주의, 실용주의. 20C- 논리analysis(분석) 철 학, 행동주의
① 행동주의- 객관성을 정당화해주었고, 합리화함.
② 객관주의- 사회통제의 수단, 교육학 일반의 기본적인 가정이 되어왔음.
- 에슬란드; 진보주의와 자유주의에서 추구…(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_2035676.hwp( 52 )
지식관의變化와지식사






설명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