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6:10
본문
Download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hwp
그러므로 장애인은 장애유형과 장애의 정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보장되어 주어진 상항과 조건에 관계없이 discrimination 받지 않고 수행되어야한다. 가정은 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있따
라. 가정은 장애아동의 행동문제와 태도를 變化(변화)시키는 가장 가능성 있는 요인들을 담고 있따
5.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지도의의
6. 가정 학습의 9가지 주요 영역과 하위영역
가. 감각적 reaction(반응) 나. 대근육 운동 다. 가정 밖에서의 상황들
⑴ 가게에서 군것질거리를 사달라고 고집 피울 때
⑵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⑶ 식당에 갔을 때
⑷ 시장이나 백화점을 갔을 때
⑸ 밖에만 나가면 도망을 갈 때
⑹ 찻길에 뛰어들 때
⑺ 부모와 떨어지려 하지 않을 때
⑻ 정상인 자녀가 장애가 있는 형제를 창피해 할 때
9. 아동실종시 대처방법
10.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가. 가정에서의 통합
나. 이웃에서의 통합(지역사(歷史)회에서의 통합)
다. 특히 장애학생의 경우 이러한 교육권을 주장하기 더욱 힘들다. 장애아동의 특징을 정확히 分析(분석)하고 그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을 명확히 할 때에 장애아 가定義(정의) 자녀교육은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은 대상이 장애를 가졌든 그렇지 않던 그 누구이든지 교육의 이념과 교육적 서비스에 있어서 다를 바가 없다.
나. 협력치료·교육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4.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가. 가정은 장애아동에게는 특히 중요한 도피처이고 도움처가 된다
나. 장애아동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일반 정상아동들보다 더 많다.
다. 교육環境에서의 통합
11. youth기 장애아동의 성교육
가. 성에 대한 바른 태도 형성과 문제가되는점 ,
나.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 방법
⑴ 경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⑵ 중등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⑶ 중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12. 장애아동의 가정지도
1) 주의가 산만할 때
2) 상동행동을 보일 때
3) 대소변 가리기
4) 새로운 시도를 거부할 때
◉ 참고 문헌 ◉
요즘은 일반국민들이 장애인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따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장애인 복지는 미흡한 실정이다. 소근육 운동
라. 식사 마. 착 탈 의 바. 씻기/몸단장/용변
사. 수용 언어 아. 표현 언어 자. 사회성 함양
7. 가정에서의 장애아 지도를 위한 원칙들
8. 가정 내에서의 상황에 따른 지도방법
가. 가정 내에서의 신변처리능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필요한 원칙들
나. 상황에 따른 지도방법
⑴ 식사할 때 ⑵ 편식할 때 ⑶ 이 닦기
⑷ 머리감기 ⑸ 세수하기 ⑹ 목욕하기 ⑺ 야뇨증
⑻ 대소변 가리기 ⑼ 옷 입고 벗기 ⑽ 형제와 싸울 때
⑿ 손님이 왔을 때 ⒀ 고집을 부릴 때 ⒁ 주의 산만 할 때
⒂ 과식할 때 ⒃ 새로운 시도를 거부할 때
⒄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⒅ 글자에만 집착하는 경우
⒆ 반향어를 쓸 때 ⒇ 상동행동을 보일 때
다.
그러나 장애인은 교육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이유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장애학생의 교육 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위 자료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다.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Download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hwp( 78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가정에서의상황에따른장애아지도교육00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인문사회레포트 ,
가정에서의상황에따른장애아지도교육00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1. 개요
2.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變化(변화)
3.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당위성
가. 치료·교육 efficacy의 일반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애아 가定義(정의) 특징과 장애아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서 장애아동의 concept(개념)과 특징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